본문 바로가기

하빕에 대한 재밌는 10가지 사실(곰, 패배, 호날두, 축구, 무슬림, 퍼거슨, 맥그리거, 모자, 푸틴, 은퇴, 복귀)

스포츠/UFC 2020. 10. 20.

하빕 썸네일

 

UFC254에서 하빕은 2라운드만에 서브미션으로 게이치를 잡았습니다.

 

하빕은 경기 후 인터뷰에서 아버지 없이 경기를 치르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한 뒤 종합격투기에서 29전 29승 무패의 전적을 남기고 은퇴를 선언하였습니다.

 

Embed from Getty Images

 

경기 후 며칠 뒤 P4P 1위인 존 존스의 자리를 빼앗고 드디어 P4P 1위에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흠잡을 데 없는 그의 커리어와는 다르게 하빕에게도 인간적인 모습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냉혈 인간 같은 그도 결국엔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당신이 몰랐던 그의 10가지 사실을.

 

Embed from Getty Images

 

 

1. 어린 시절 곰과의 레슬링

 

하빕은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의 영향으로 레슬링을 시작하게 되었다. 놀라운 점은 하빕이 9살 때 곰과 레슬링을 했던 동영상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하빕이 곰과 레슬링 하는 영상은 JTBC에도 보도가 되었다. 조만간 JTBC에서 팩트체크를 하러 다게스탄으로 취재를 갈 지도 모르겠다.

 

 

 

2. 인생 첫 패배

 

하빕은 종합격투기 무대에서 29전 29승의 무패 전적을 가지고 있지만 하빕의 모든 경기에서 패배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분명 하빕도 패배 한 적이 있다.

 

 

하빕은 삼보 2008 챔피언십 68kg 결승전에서 체첸 출신의 선수에게 만장일치 판정패를 당한 적이 있다.

 

 

 

3. 축구 애호가

 

하빕은 축구를 좋아한다. 본인의 SNS에 종종 축구와 관련된 게시물을 업로드하기도 한다.

 

격투기와 축구는 사실 많은 공통점이 있는 스포츠는 아니지만 신기하게도 하빕은 현역 최고의 축구선수와 친분이 있다.

 

 

그 축구선수는 바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이다. 한국인의 입장에서는 가슴이 쓰라린 부분이다.

 

호날두는 최근 하빕이 UFC254에서 게이치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을 때 직접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축하의 메세지를 보내기도 하였다.

 

하빕 VS 호날두
호날두와 페이스 오프. 1라운드 호날두 플라잉 니킥 승리 예상한다.

 

만약 하빕이 호날두와 라이트급 타이틀전을 치루면 기존에 맥그리거와 UFC229에서 세웠던 PPV 240만장 판매 기록을 가뿐하게 넘을 것 같다. 

 

Embed from Getty Images

 

PSG 홈 경기 때 찍힌 사진이다. 하빕 위에 선글라스 쓰고 있는 사람은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이다.

 

 

4. 엄격한 무슬림

 

UFC에서 첫 번째 무슬림 챔피언인 하빕은 엄격한 무슬림 신자이다. 하빕은 러시아의 다게스탄 공화국 출신으로 그 곳의 사람들은 이슬람교를 믿는다고 한다.

 

하빕은 공식 석상에서 다른 여성과의 악수는 물론 시선조차 마주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은 악수를 정중하게 거부하는 하빕의 영상이다.

 

 

하빕의 이러한 모습을 보면 상당한 원칙주의자로 보인다. 이전에도 하빕은 돈이 아니라 명예를 쫓는다고 여러 차례 인터뷰에서 말한 적이 있다. 

 

이를 통해 보자면 금전적인 목적 이외에 명분이 없는 맥그리거와 2차전 가능성은 더더욱 없어 보인다.

 

 

 

5. 퍼거슨과 악연

 

하빕은 과거에 토니 퍼거슨과의 경기가 5번 성사되었지만 5번 모두 무산되었다.

 

특히 5번째 매치업 무산의 이유는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인데, 이때 하빕은 그의 정신적 지주인 아버지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잃게 되었다.

 

하빕이 아웃된 사이, 퍼거슨은 무리하게 게이치와 매치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결국 퍼거슨은 게이치와의 경기에서 패하게 되었고 그의 12연승 기록은 물론 타이틀전까지 잃게 되어 하빕과의 6차전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게 되었다.

 

더욱이 하빕이 UFC254에서 게이치와의 경기 후에 은퇴를 선언 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없다고 보면 된다.

 

일부 MMA팬들은 6차전 매치업 성사시에 지구가 멸망할 수도 있다며 6차전을 극구 반대하고 있다.

 

Embed from Getty Images

 

하빕 퍼거슨 통산전적

 

2015 하빕의 늑골 부상으로 아웃 -> 퍼거슨

2016 퍼거슨의 문제로 아웃-> 하빕

2017 하빕의 감량 이상 증상으로 아웃-> 퍼거슨

2018 퍼거슨의 부상으로 아웃-> 하빕

2019 코로나 바이러스 ->

 

전적: 2 1 2 동률

 

 

 

6. 맥그리거의 광팬?

 

하빕과 맥그리거가 서로 앙숙이라는 사실은 모두 알고있다. 하지만 놀라운 사실이 존재한다.

 

 

바로 맥그리거가 페더급에서 활동할 때 사실 하빕은 그의 팬이었다는 점이다.

 

둘의 관계는 맥그리거가 라이트급으로 월장해 라이트급 타이틀전을 새치기하면서 최악에 치닫게 되었다.

 

정말 웃기게도 하빕의 트위터에는 아직도 맥그리거와 웃으며 올린 사진이 아직도 남아있다.

 

 

 

7.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하빕은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인기 있는 러시아 운동선수이다.

 

포스팅 작성일자 기준으로 하빕의 팔로워 수는 약 2천2백만 명이다.

 

 

 

8. 하빕의 모자

 

경기 후 하빕은 항상 털 모자같은 것을 쓰고 있다.

 

어느새 팬들 사이에서 이 털모자는 하빕의 시그니처가 되었다.

 

이 모자는 카프카즈 지역 전통 모자이며, 파파카라고 불린다.

 

과거 카프카즈의 전사들이 전투에 나갈 때 쓰던 모자라고 한다.

 

Embed from Getty Images

 

볼 때마다 축구선수 펠라이니의 머리가 연상된다.

 

Embed from Getty Images

 

 

9. 푸틴 대통령과의 친분

 

하빕은 UFC229에서 맥그리거와의 경기 후에 푸틴 대통령과 만나 직접 이야기를 나눴다.

 

대통령과의 인연은 계속 이어져 하빕이 UFC242에서 포이리에를 꺾고 2차 방어전을 성공적으로 마친 이후에도 푸틴 대통령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UFC254에서 게이치를 꺾은 하빕은 또 한번 푸틴 대통령의 초대를 받게 될지 궁금하다.

 

아마 UFC254에서 하빕이 은퇴를 선언했으므로 푸틴 대통령과 독대를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본다.

 

Embed from Getty Images

 

하빕도 홍차 앞에서는 겸손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홍차 앞에서는 모두가 평등하다.

 

진정한 공산주의자는 레닌도, 스탈린도 아닌 홍차인 듯하다.

 

 

10. 복귀 가능성?

 

하빕은 인터뷰에서 선수 생활을 오래 하고 싶지 않다고 거듭해서 밝혀왔다. 특히 인터뷰 중 은연중에 30승을 채우면 은퇴할 것이라는 뉘앙스가 담긴 말을 자주 하였다.

 

하지만 UFC254에서 게이치와 29번째 경기를 승리로 장식한 뒤 돌연 은퇴를 선언하였다. 앞서 언급 한 것처럼 아버지가 없이 경기장에 가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데이나 화이트 사장은 하빕의 말에 대해 반박하였다.

 

 

데이나 화이트 회장에 따르면 하빕은 그 날 극도로 감정적이였기 때문에 돌발적인 은퇴를 했으며, 돌아가신 아버지의 염원인 30전 30승 무패를 달성하기 위해 돌아올 수도 있다고 하였다.

 

만약 하빕이 다시 돌아온다면 하빕의 30번째 상대는 누가 될 것인지 궁금하다. 개인적으로 GSP, 맥그리거, 퍼거슨 중에 한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Embed from Getty Images

 

 

마치며

 

과연 하빕은 아버지의 염원에 따라 은퇴를 번복하고 다시 옥타곤으로 돌아와 30승 30패의 기록을 달성하게 될까요?

 

물론 지금 은퇴를 했어도 종합 격투기 역사상 전무후무한 무패 기록을 세우고 은퇴한 하빕은 GOAT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앞으로 하빕에 대해 알게되는 사실이 있다면 추후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